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팜

2020 스마트농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제품 및 서비스]우수상 메이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쁘리스탈입니다.

오늘은 태풍 오마이스가 한반도를 지나간 날이었습니다.

다들 안녕하신지 모르겠네요...

코로나19도 조심하고 태풍도 조심하고 여러모로 조심하고 살아가야 하는 세상이 된 것 같네요

언젠간 마스크 없이 환화게 웃으면서 거리를 돌아다니는 날이 오겠죠? 

 

오늘은 스마트농업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제품 및 서비스 우수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재미있게 배우는 스마트팜 운영 - 메이티"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실습 교육 시스템

스마트팜은 시설 비용이 높아 실습 교육을 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한 시스템이 개발됐다. 메이티의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실습 교육 시스템’이다. 고가의 스마트팜 시설 대신, 가상현실로 스마트팜과 똑같은 환경을 구현해 농장을 게임처럼 운영하며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농업을 공부하는 학생부터 스마트팜을 도입하고자 하는 농민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스마트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에 앞장선 메이티 교육사업팀의 김학현 팀장을 인터뷰했다.

 

팀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IT 전문기업 '메이티' 교육사업팀에서 데이터기반 스마트팜 실습교육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농업계 학생들을 비롯해 스마트팜을 도입하시는 농민분들, 스마트팜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어려운 스마트팜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공모전에는 어떻게 참가하시게 되었나요?

스마트팜 교육시스템을 준비하면서, 실습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스마트팜 데이터를 조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스마트팜코리아’에서 스마트팜 빅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 데이터를 기초로 실습 결과 분석, 제어 시뮬레이션, 스마트팜 데이터 비교·분석 등의 교육 서비스를 기획·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개발과정을 알고 계신 메이티의 부사장님께서 농정원의 공모전 참가를 권해주셨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우리 시스템을 홍보하고 싶다는 목적도 있었지만, 그보다 농업 관련 전문가분들께 우리의 시스템을 검증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참가하게 됐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이번 공모전 수상을 통해 좋은 서비스라는 게 검증된 셈인데요. 소감이 어떠신가요?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교육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지난 3년간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는데,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무척 기쁩니다. 함께 고생한 팀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그동안 정말 고생 많았고, 고맙다. 이제 스마트 축산 교육 시스템 개발 시작해야지(웃음).”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교육 시스템의 개발 과정이 궁금합니다.

저희 회사는 2018년 제주도 스마트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스마트팜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는데요.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IT 실무 경험이 있는 우리도 스마트팜 운영 시스템이 어렵게 느껴지는데, 지금껏 농사만 지으신 농민 분들이 시스템 하나만 가지고 스마트팜을 잘 운영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에 농가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팜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사업 영역을 교육 분야까지 확장하게 됐습니다. ‘후진양성’을 목표로 한 만큼 교육 시스템의 최우선 타깃은 ‘농업계 특성화 고등학생’으로 설정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실효성 있는 교육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농업계 학교 선생님, 학생, 교육청 관계자, 대학 교수 등의 인터뷰를 통해 교육서비스 연구를 진행했고, 그 결과 현재의 스마트팜 교육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스마트팜 실습 교육의 현실은 어떤가요?

스마트팜에 대한 기초이론 교육은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농업계 특성화고를 비롯한 교육기관의 스마트팜 교육 과정에서의 실습은 단순 견학 정도에 그칠 뿐입니다. 스마트팜 운영 시스템에 대한 실습은 시설이 있어야 가능하고, 설사 시설이 갖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재배 중인 작물에 영향을 주거나, 고가의 장비가 고장 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작물 재배에 관해서도, 작물의 생육기간이 길어 반복 실습은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실습교육시스템에서 특히 자랑할 만한 점이 있다면요?

메이티의 스마트팜 교육시스템은 실제 온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어 시뮬레이션과 재배 시뮬레이션을 구현했기 때문에 앞서 말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 시뮬레이션은 스마트팜의 복합 환경제어시스템을 가상의 온실에서 자유롭게 실습할 수 있는 도구이며, 재배 시뮬레이션은 가상으로 스마트팜 온실에 작물을 재배해 볼 수 있는 게임화된 시뮬레이션입니다. 주차별 미션 수행을 통해 점수를 획득하고, 획득한 점수에 따라 작기 별 수확량이 달라지도록 설계했죠. 이 콘텐츠는 농진청의 재배 표준 매뉴얼, 우수 농가의 데이터와 현장 재배 노하우등을 수집·연구해 작물의 표준 재배법을 정립하여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미션, 랭킹, UI/UX 등 게임 요소를 적용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 스마트팜 기초이론학습

2) 가상제어 및 재배 시뮬레이션 실습

3) 현장 재배 실습

4) 실습 데이터 분석

5) 스마트팜 빅데이터 비교·분석의 이론과 실습

위의 결합된 5단계 커리큘럼을 통해 스마트팜에 대해 완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라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본 시스템을 활용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 농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세 곳에 국내 최초로 스마트팜 교육 시스템 구축이 진행 중이며, 이 시스템으로 특허(제10-2094775호)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티의 스마트팜 교육 시스템은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스마트팜의 시설원예 부분만 서비스되고 있는데, 스마트 축산, 스마트 양식, 도시 농업 등 스마트팜의 전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재배뿐만이 아닌 스마트팜의 설치, 저장 관리, 포장, 유통, CS 등 스마트팜 운영의 전 과정을 포함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대상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우리 교육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